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허리디스크 이야기

허리디스크 추간판 탈출증 내시경 디스크 제거술 후기 (3)

by 용용제리파파 2023. 2. 4.
반응형

1월 27일 12시경 허리디스크 추간판 탈출증 내시경 디스크 제거술 이후 몸의 건강상태 변화, 증상, 활동 가능 범위 등 실제로 생활했던 기록들을 후기로 남기려 합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 주시면 다음 포스팅 또는 댓글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허리디스크 내시경 디스크 제거술 수술 후 주렁주렁 달린 수액과 무통주사

 

1. 수술 후 첫날 통증

수술 직후에는 무통 주사를 달고 있어서 인지는 모르겠으나 수술부위 통증이 크지 않았습니다. 몸을 돌리거나 움직일 때 수술부위가 침대면에 닿으면서 느껴지는 통증정도? 이것도 그렇게 심하진 않았고 살짝 베인 손가락을 만지는 정도의 통증이었습니다. 수술부위 통증이 크지 않다 생각돼서 자기 전에 무통 주사를 잠가놨고 오전에 일어나서 식사 후 의사 선생님과 이야기 후에 무통주사를 제거했습니다. 다행히 이후에도 아프지 않아서 진통주사를 맞거나 약을 추가로 처방받는 일은 없었습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해 느껴졌던 통증은 하나도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수술하기 너무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통증도 없어졌을뿐더러 침대에서 돌아누워도 허리나 다리 쪽 불편한 감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수술 이전의 허리통증은 하나도 없었어요.

 

2. 수술 이후 몸의 변화

입원 후 의사 선생님이 테스트하는 기준으로 누워서 다리를 펴고 다리를 올리는 동작을 했을 때 왼쪽은 45도 이상, 오른쪽은 10-15도 이상부터 통증이 나타났으나 수술 후 왼쪽은 동일하게 올라가고 오른쪽은 30도 이상 올라가게 되었으며 허리통증은 없고 햄스트링 당기는 듯한 느낌만 있었습니다. 저도 모르게 오랜 시간 동안신경이 눌리면서 오른쪽의 기능이 떨어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행히 수술 전과 수술 후 발목을 당기는 힘이나 다리힘에 있어서 별차이는 없었습니다. 다만 미는 힘은 다소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화장실을 가려 일어난 도중에 오른 발목이 이상해서 체크해 보니 서서 뒤꿈치 들고 버티는 힘이 없었습니다..  수술 전에는 체크하지 못했던 부분이라 당황스러웠지만 이전 2차 수술 때도 같은 증상이 있었으나 다행히 3-4주 정도부터 회복되어 걷거나 뛰는데 전혀 문제없었습니다. 이번에도 수술 후 관리만 잘한다면 크게 문제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3. 수술 후 첫날 활동

수술 직 후라 당연히 저도 조심스럽고 병원에서도 가능하면 많이 움직이지 마라라고 하였습니다. 아침식사할 때 도우미 아주머니의 도움으로 복대 착용 후 침대에서 일어나 서서 식사를 하였고 식사 후 화장실 가서 바로 양치질을 하고 누웠습니다. 얼마만의 양치질이었던지..ㅠㅠ 수술 전에 예민한 상태에 밤을 세서 그런지 이후 점심식사 전까지 계속 잠만 잤습니다. 중간에 간호사님들 혈압체크, 통증체크 하러 오셨을 때는 빼고요. 점심 식사 때는 도우미분 도움 없이 혼자서도 복대 착용 후 일어날 수 있었습니다. 오전 때보다는 조금 안정적인 느낌이 들었어요. 점심식사도 오전과 마찬가지로 서서 식사를 했습니다. 양치질 후에 조금 욕심이 났는지 바람 쐬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6층의 입원실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 로비까지나 가 바깥공기를 쐬고 왔습니다. 약간 불안한 마음은 있었지만 걷기 시작하니 조금 욕심이 나더라고요. 오른쪽 발목의 힘이 잘 안 들어가는 느낌 빼고는 천천히 걸으니 문제없이 걸어 다니는 게 가능했습니다. 도우미 아주머니께서 끌고 다니는 보행보조기를 사용권 하셨으나 넘어질 것 같은 느낌은 들지 않아 혼자 걸어갔습니다. 저녁식사 때도 동일하게 누워있다 서서 식사하고 양치질 후 누워 핸드폰 하다 잠이 들었습니다.

 

 

수술 후 회복기간이나 활동가능범위는 사람마다 수술 전 몸상태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15년이상 운동경력이 있고 10년 가까이 트레이너 생활을 했던 사람이다 보니 다른 사람에 비해 수술 후 회복이 빠를 수 있었던 것 같고 첫 번째 수술 때는 워낙 상태가 안 좋아서 침대에서 일어나는데 까지 4일이 걸렸습니다. 수술 부위 통증도 매우 심했고요. 3번째 수술 후 경과를 자세히 공유하면서 수술에 두려움이 있으신 분들, 허리디스크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정보를 얻고 용기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