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2025년부터 20대와 30대도 정신건강검진 무료!

by 용용제리파파 2023. 4. 14.
반응형

정신건강 문제는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데, 도움을 받기 위해서는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정부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5년부터 만 20살부터 34살까지는 무료로 정신건강검진을 2년마다 받을 수 있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정신건강검진이란?

자신의 정신상태를 파악하고, 우울증이나 조현병, 조울증 등의 정신질환을 예방하거나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검사 합니다. 정신건강검진은 국가건강검진으로 진행되며, 현재는 만 40살 이상의 성인들이 10년마다 한 번씩 받을 수 있습니다. 문항에 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우울증을 감지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신건강검진을 받으면 자신의 정신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대와 30대가 정신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이유

20대와 30대는 취업이나 결혼, 가족 등의 문제로 인해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연령대입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심리적 고통이 더 커졌으며, 2017년 이후 모든 연령대 중에서 10대와 20대, 30대에서만 자살률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자살은 정신질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정신 건강 검진은 비용이 들고 주기도 길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신건강검진을 통해 정신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증상이 악화되거나 합병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자살 위험도를 평가하고, 자살예방 프로그램이나 상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무료 정신건강 검진 정책 발표

정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25년부터 만 20살부터 34살까지는 무료로 정신건강검진을 2년마다 한 번씩 받을 수 있는 새로운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계획은 기존 주기를 현행 10년에서 2년으로 단축하기로 한 것입니다. 2025년부터 만 20 ~ 34살을 대상으로 2년 주기 검진을 시행한 뒤 단계적으로 연령대를 넓힐 계획입니다. 또한 정신건강검진 내용도 개선됩니다. 현재는 우울증을 감지할 수 있는 문항으로 구성돼 있는데 조현병, 조울증 증상도 선별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검진 결과에 따라, 정신건강의료기관에서 심층검사를 진행한 뒤 정신질환을 진단받을 경우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이나 정신건강복지센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사후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반응형

댓글